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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파엔진 Kappa Engine
카파 엔진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적용중인 소형차용 엔진입니다. 입실론 엔진 이후 개발된 엔진으로 국내에서 이용되는 배기량1L의 직렬 3기통과 국내외에서 적용중인 1.2~1.6L 직렬 4기통 알루미늄 블록 가솔린 엔진입니다. 카파엔진의 엔진코드(원동기 형식)별 스펙과 적용차종을 정리합니다.
원동기 형식 - G3LB 1.0L 카파 T-MPI
G3LB는 카파엔진 1.0L T-MPI으로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표기되어있습니다. G3LB는 판매당시, 1.0L 카파 TCI 모델로 출시되었으며, 최고출력 106ps/6000rpm, 최대토크 14.0kgfm/1600~3500rpm을 갖는 모델입니다. 이후 모닝(JA) 출시 당시 성능이 최고출력 100ps, 최대토크 17.5kgfm으로 출력은 낮아졌이만 토크가 올라가는 형태로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G3LB의 압축비는 9.5:1로 G3LA의 10.5:1, G3LC의 10:1보다 더 낮은 압축비를 갖고 있습니다.
적용차종 - 모닝, 레이
- 모닝2세대(TA)
- 레이(T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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