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디젤엔진의 대표는 누가뭐래도 R엔진과 U엔진입니다. 물론 더 높은 사양의 엔진들이 존재하지만, 보급되고 있는 차량에 가장 많이 탑재되고 있는 라인은 배기량 1.6, 1.7, 2.0, 2.2리터 엔진이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도 GV80에 탑재된 i6 R엔진을 제외하면, 2.2리터가 4기통 최상위 엔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현대/기아자동차의 신형 R엔진, 원동기형식 D4HE이 입고되어 오늘 자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
신형 R엔진과 구형 R엔진 비교
기존 R엔진은 디젤의 엄청난 폭발압을 견디기 위해 두텁운 주물로 제작되어왔습니다. 그런데...이번에 입고된 신형 R엔진은 동급의 배기량(2.2L)를 가지면서 두꺼운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되어 제 눈앞에 나타났습니다. 크랭크샤프트 주위를 둘러싼 은빛금속들은 이게 R엔진인지 가솔린엔진인지 정말 헷갈리게 합니다.
엔진 상단의 원동기형식은 D4HE로 붙어있습니다. 이 신형 R엔진이 탑재된 차량은 현재 싼타페 (TM) 2020년형, 쏘렌토 2021년형(MQ4)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스펙을 살펴봅시다.
기존의 2.2L R엔진(D4HB)와 비교했을때 가장 많이 달라진 점은 내경이 줄어들었고, 실린더의 행정은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배기량자체도 차이가 약 48cc가량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소재의 변화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들어가는 엔진오일의 양도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의 2.2L R엔진에는 7.3L가량의 용량이었는데, 바뀐 D4HE 2.2L R엔진에는 6.1L의 엔진오일이 들어가 약 1.2L만큼의 엔진오일이 감소되었습니다. ACEA C3이나 C2 들어가는건 변함이 없네요.
신형 R엔진 외관
구형과 비교해 등속이나 여러 부품이 장착되는 위치가 변동이 있고, 엔진 쇼트가 좀 더 깔끔해진 외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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