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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실론 엔진(원동기형식 G4H-) | →→→ | 카파엔진(원동기형식 G3L-/G4L-) |
카파엔진 Kappa Engine
카파 엔진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적용중인 소형차용 엔진입니다. 입실론 엔진 이후 개발된 엔진으로 국내에서 이용되는 배기량1L의 직렬 3기통과 국내외에서 적용중인 1.2~1.6L 직렬 4기통 알루미늄 블록 가솔린 엔진입니다. 카파엔진의 엔진코드(원동기 형식)별 스펙과 적용차종을 정리합니다.
원동기 형식 - G3LC 1.0L 카파 T-GDi
앞서 정리했던 원동기 형식 G3LA는 일반적인 모닝, 레이에 적용되는 엔진입니다. DOHC가 적용되어있으며, 국내 경차 기준을 만족하는 1000cc 미만의 배기량을 갖고 있습니다. 2016년에 카파엔진 1.0L T-GDi 엔진이 발표되었는데, 이 엔진이 오늘 정리할 G3LC 입니다.
G3LC는 직렬3기통 카파엔진으로 설계상 최대출력은 120ps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17년부터 적용된 모닝(JA)의 ECU를 건드린다면 혹시 120ps를 뽑아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의심을 하고 있는 상황이죠. 참고로 생산이 중단된 레이(TAM)의 카파 터보모델의 경우 G3LB 엔진을 적용해 106ps / 6000rpm, 최대토크 14.0kgfm / 1600~3500 rpm을 보입니다.
실린더 블록은 G3LA와 동일한 내경과 행정을 보이고 있고, 압축비는 10.5:1인 G3LA와 비교해 조금 낮아진 10:1 입니다.
적용차종 - 모닝
- 모닝 3세대(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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