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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리콜 및 결함 관련 정보

아반떼 HD, i30 FD MDPS 결함 관련 호주 리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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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 i30 FD MDPS 문제로 블루핸즈에 차량을 입고시키고, 무상수리로 출고했습니다. 생각만 해도 너무 화가나고 답답해서 해외에 팔린 i30 관련 자료를 다 찾아봤어요. 그러다가 유력하게 어필할 수 있을만한 자료를 찾았는데...블루핸즈에서 주재원이 그냥 무상수리 해줬네요.

  강하게 얘기하지 않으면...현대는 유상수리로 얼렁뚱땅 넘어가버립니다.

아반떼 HD, i30 FD 호주 자발적 리콜 관련 자료

ACCC FOI Request 29-2017 - Document 1.pdf
1.42MB

  먼저 위에 첨부한 자료를 다운받아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현대자동차 호주법인에서 자발적 리콜을 실시했던 내용으로 해당 내용을 자세하게 풀어보죠.

  i30 FD와 엘란트라 HD (한국명 아반떼 HD)의 MDPS 관련 자발적 리콜에 대한 내용입니다. 리콜에 대한 세부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생산일자 : 09년 11월 1일~10년 4월 30일
  • 호주 판매 분에만 해당하는 리콜조치입니다.
  • 해당 리콜이 이뤄진 차량의 증상은 EPS 경고등이 켜지며 MDPS가 꺼지면서 핸들이 빡빡하게 돌지 않는 현상입니다. 정말 힘을 빡! 줘서 돌려야되요.
  • 해당 차량의 리콜은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해당 모듈을 무상으로 갈아주는 내용입니다.
  • 호주에서만 아반떼 HD가 615대가 팔렸을 상황이고, i30 FD는 1만5천대가량 팔렸네요.

  아까 그 차대번호부터 다시 보시면, 왜 제가 한국에서는 리콜이 안되고 호주에서만 되는지 의아했던 포인트를 짚어드릴 수 있습니다.

i30 차대번호 형식
울산에서 생산된 아반떼 HD와 i30 FD

   리콜 대상차량은 울산에서 생산된 아반떼 HD와 i30 FD 입니다. 즉, 국내에서 생산되어 해외로 수출된 차로, 울산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의 일부라는 얘깁니다. 그렇다면 국내와 거의 비슷한 부품이 들어갔을 것인데, 왜 해외에서만 리콜을 시행하고 국내에서는 시행하지 않을까요? 이 부분이 정말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아반떼HD, i30 FD MDPS 리콜 관련 증상

아반떼 HD, i30 FD MDPS 리콜 관련 증상

  상세 증상을 보면, 계기판에 EPS에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또 MIL에 불이 들어옵니다. 이런 상황에 OBD(공업사 스캔)를 꽂아서 증상을 볼 때 C1290이 뜹니다. 즉 토크센서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죠. 해당 증상에 대해서 ECU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MDPS 부품을 갈아주는데, 56300-2L000 부품입니다. 동일하게 나오는 부품으로 56300-2L100이 있는데 어느게 나중에 나온 버전인지 잘 모르겠네요. 

아반떼 HD, i30 FD MDPS 리콜 대상 차대번호

  위 차대번호에 아반떼 HD, i30 FD 오너분들의 차가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이 때 생산된 차들은 문제가 있는 MDPS 부품이 들어갔다는 의미니까요. 국내에서도 이부분은 리콜이 진행되기는 했습니다. 다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 나와있고 교체에 대한 언급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다시한번, 아반떼 HD와 i30 FD 오너분들 중에 해당 차종의 조향장치(MDPS)에 문제가 있다면, 강하게 얘기하세요. 그래야 무상으로 수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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