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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Manufacturing/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해외 공장 생산 차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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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해 국내외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타격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2019년 2월 대비 내수 26.4%, 수출 10.2% 감소한 수치를 보였죠. 이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와이어링 하니스의 공급이 일시 중단되면서 국내외 소비 위축이 주요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현대자동차 미국법인(HMA)이 사상 최고의 2월 실적을 기록해 현대/기아자동차의 돌풍을 직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국내 생산공장 및 생산차종은 다음 링크를 확인하세요.

현대자동차 국내 공장별 생산차량 리스트

  미국시장의 돌풍과 함께 전세계 현대자동차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어떤 것이 있고, 판매량은 잘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의미로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전세계 생산법인 위치

미국생산법인(Hyundai Motor Manufacturing Alabama)

현대자동차 미국생산법인 HMMA의 현황

  HMMA는 미국 Alabama주에 위치한 공장으로 2004년 완공되었고, 2005년부터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HMMA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쏘나타
  • 엘란트라(한국명 : 아반떼)
  • 산타페 - 2016년까지 생산되다가 생산기지를 이전, 기아의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HMMA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적은편이네요. 울산공장의 텃세가 심해서 그런지 몰라도...아무튼 HMMA에서 생산되는 차종에 맞춰, 엔진역시 주로 쎄타엔진과 누우엔진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HMMA의 연간 총 생산가능 대수는 약 40만대이며, 부지면적는 1744 Acres에 달합니다.

브라질생산법인(Hyundai Motor Brasil)

HMB의 공장현황

  현대자동차 브라질 생산법인(이하, HMB)는 연간 18만대를 생산가능하며 브라질 아나폴리스에 위치했습니다. 인도와 비슷하게 소형차 기반의 생산기지로서 남미 전략차종인 HB20과 크레타를 생산중입니다. HB의 네이밍은 Hyundai Brasil 20의 약자라는....의미로 소문났죠.

  • 크레타(Creta) - 인도 전용인줄 알았으나..남미에서도 생산하네요.
  • HB20 (모닝의 플랫폼 사용 - 남미전용)

남미전용 HB20

러시아생산법인(Hyundai Motor Manufacturing Russia)

HMMR의 공장현황

  현대자동차의 러시아 생산법인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2010년에 완공되어 연간 20만대 수준의 풀케파를 갖고 있습니다. 동유럽을 공략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만든 공장으로 체코공장과 함께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전진기지 입니다. 러시아공장에서는 현지 맞춤모델 쏠라리스를 생산하고 있는데, 러시아의 환경(많은 강설량과 추위)를 극복하고자 만든 차량입니다.

  • 크레타(Creta)
  • 쏠라리스(Solaris) - 엑센트 기반의 플랫폼으로 4세대 엑센트 기반의 차종입니다.

HMMR의 쏠라리스

체코생산법인(HMMC)

HMMC의 공장현황

  현대자동차 체코생산법인은 유럽의 전진기지로서 친환경공장이라고 홍보되고 있습니다. 공장부지에 있던 나무 1100그루를 모두 옮겨 환경파괴를 최소화시키려고 노력한 점을 어필하고 있죠. 연간 총 생산능력은 35만대로, 공장내부에 철도가 들어가 유럽내 이송을 원활하게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체코생산법인은 체코의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슬로바키아, 폴란드와 인접해 있습니다.

  • ix20(JC) - 소형MPV 차량으로 유럽/인도시장을 겨냥한 차량 (동아시아 제외)
  • i30
  • i30 wagon
  • 투싼
터키생산법인(Hyundai Assan Otomotive Sanayi Ve Ticaret A.S, 이하 HAOS)

HAOS의 공장현황

  현대자동차가 유럽공략을 위해 1997년 설립한 최초의 생산법인으로 연간 23만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략시장으로 중동과 아프리카까지 커버하는 곳이죠. 생산차종은 i10, i20입니다.

  • i10
  • i20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i10이 이곳에서 생산되고 있네요. 최근에는 i10N라인까지 나와서 국내 출시도 한번 도전해볼만 한데 아쉬움이 많습니다.

일부 시장 전략 펀카 i10 N Line

인도생산법인(HMI)

HMI의 공장현황

  현대자동차 인도생산법인(이하, HMI)는 1998년 설립되어 연간 68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해외 생산법인 중 중국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차종을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현대자동차의 해외공장 중 처음으로 500만대 생산을 넘긴 곳이죠. 42개 협력사와 함께 진출해 자동차 생산기지로 탈바꿈 시키려 상당히 공을 들인 생산법인으로 차량 조립속도에 있어서는 상당히 높은 축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1공장 - EON, i20, 크레타, 엘란트라(한국명:아반떼), 싼타페
  • 2공장 - i10, Grand i10, 엑센트

현대자동차 인도공장은 수출입에 용이한 동남부에 위치

 

중국생산법인(Beijing Hyundai Motor Company, 이하 BHMC)

BHMC의 공장 현황

  중국생산법인은 뭐가 달라도 다릅니다. 연간 12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고 12종의 차종을 생산중입니다. 중국에 맞춤 차종을 개발해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4공장까지 증설된 상태입니다.

  • 1공장 - 엘란트라 링동(AD 아반떼), 베르나(RC, 엑센트기반), ix25(GC)
  • 2공장 - 엘란트라 링동(AD), 쏘나타(LF, 하이브리드), ix35(LM), 투싼
  • 3공장 - 엘란트라 위에둥(HDc), 엘란트라 랑동(MDc), 미스트라(CF), 싼타페, 셀레스타
  • 4공장 - 위에나(YC)

  아반떼 기반의 엘란트라 링동, 위에둥, 랑동, 셀레스타, 위에나를 중국에서 생산해 판매중이며, 국내와 조금 다르게 중국 현지화 모델이 꽤 많습니다. 누우엔진과 쎄타엔진, 감마엔진 등 쏘나타 플랫폼을 적용한 미스트라를 출시해 시장을 노리고 있으며, 올해에는 쏘나타 DN8 베이스의 차량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BHMC의 미스트라

마치며...

  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로서 HKMC의 위상은 점점 상승하는 느낌입니다. 다만 국내의 신차종이 발표될 때마다 터져나오는 이슈들에 대한 문제도 여전한 상황이구요. 내수 시장을 테스트베드로 생각하지 말고, 좀 더 확실한 QC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돌리는 현대자동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GV80도 화이팅이지만, 현대자동차의 모든 차종이 한단계 더 발전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부품관련 업무를 하면서 해외바이어들을 만날 일이 많은데, 현대자동차의 성장이 곧 저희 사업의 성장이죠. 현대자동차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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