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Manufacturing/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공장별 생산차량 리스트

반응형

현대자동차 국내 공장 위치

  현대자동차는 2019년 행복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2019년 총 매출 105조 7900억원, 영억이익 3조6850원을 거두었기 때문이죠. 최근에 개인적으로 느낀 현대자동차의 판매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파이샷을 통한 인위적인 노출>관심 집중>가성비 어필>파격적인 디자인>생산량 조절>예약 대기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만 작년 내수 72만대, 해외 386만대를 판매해 458만대를 판매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고부가가치의 차량도 있고 이익이 덜 나는 차종도 있겠죠. 하지만 모든 것을 다 감안하더라도 예전 "흉기"만한 위험성은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시시각각 차량은 부서져서 폐차장으로 가고 있습니다.)


  국내 울산, 아산, 전주 3개의 공장과 해외의 6개 지역에서 차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주요생산기지는 우리나라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고향을 정리하기 위해 작성하려 합니다.

울산공장 -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공장

  울산공장 인근 유류탱크(1000KL) 위에서 바라본 글로비스 배는 정말 어마어마했습니다. 그만큼 울산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이 많다는 의미겠죠? 울산공장의 주요 생산차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나, 엑센트(18년 단종), 벨로스터, i30, i40, 아반떼, 베뉴, 투싼, 싼타페, 아이오닉, 맥스크루즈, 팰리세이드, 포터2, 그랜드스타렉스, G70, G80, G90, GV80, 넥쏘

  현대차 울산공장은 5개의 완성차 공장과 엔진/변속기 공장/도로시험장/수출부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출고센터도 이곳에 있어서 생산된 차량을 가져가긴 정말 편할 것 같아요. (즉석? 생산이죠...?)

아산공장 - 스테디셀러의 고향

  아산공장은 제가 정말 죽어라고 방문했던 곳입니다. R엔진라인에 윤활유를 공급했던 경험이 있어서 대략 2년동안 매번 찾아갔었네요. 작은 공장이지만 그래도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큰 부지에 자리잡고 있어서 정문에서 동문까지 걷는데만 30~40분 정도 걸려요. 아산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딱 2가지 입니다.

소나타, 그랜저

  최근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그랜저의 고향이 바로 아산공장입니다. 예전 IG 그랜저 출시되기 전에도 공장에 위장막 씌워진채로 주차되있는걸 봤었는데...내부에서는 카메라를 모두 막고 촬영이 금지되어있어서 찍어보진 못했네요.

 

전주공장 - 상용차의 고향

  전주공장은 우리가 도로에서 마주치는 버스, 트럭들의 고향입니다. 의전용으로 최근에 많이 쓰이기 시작한 쏠라티도 이곳에서 생산되네요. 마이티나 엑시언트 등 트럭들의 부품은 딱히 일반인들이 볼 기회가 많지 않으실 것 같아요.

마치며...

  현대자동차는 국내에서 경승용차 생산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럽 및 인도, 동남아에서는 우리가 듣도보도 못한 차량들이 현대 마크를 달고 달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재작년에 인도에 갔을때만해도 Creta라는 차량은 처음봤습니다. 생긴건 투싼이랑 비슷하던데... 그만큼 지역 특화 생산되는 차량들도 꽤 많습니다. 아울러 국내에서는 노조와 이상한 계약이 걸려있어서 생산 자체가 불가능한 것들도 있어서 i10N 같은 차량을 만날 수 없다는 게 좀 아쉽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