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Manufacturing/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공장별 생산차량 리스트 (출하장 위치)

반응형

  현대자동차와 함께 기아자동차도 2019년 정말 행복한 한 해를 보낸 것 같습니다. 우선 미국에서 텔루라이드가 패밀리 RV차량으로 어마어마한 판매고를 올렸고, 인도에서 셀토스가 광풍이 불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현대자동차와 어느정도 마케팅 노선은 비슷하지만, 가심비가 정말 뛰어난 차량을 만드는게 현대차와의 차별점이라고 볼 수 있겠죠.


<관련글>

 

현대자동차 공장별 생산차량 리스트

현대자동차는 2019년 행복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2019년 총 매출 105조 7900억원, 영억이익 3조6850원을 거두었기 때문이죠. 최근에 개인적으로 느낀 현대자동차의 판매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파이샷을 통한..

hsmp.tistory.com

기아자동차 국내 공장 3곳 - 소하리공장, 화성공장, 광주공장 + 협력사 동희오토 : 경승용차

소하리공장

  먼저 알아볼 곳은 소하리 공장입니다.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에 이렇게 대규모 공장이 있다는게 영업다닐때 정말 신기했어요. 광명IC, 금천IC 부근에서 빠져나가면 금방 만날 수 있는 공장입니다. 73년 준공된 공장으로 기아자동차의 모태, 기아의 심장이라고 말할 수 있는 곳이죠. 공장면적은 15만평, 직원 5800명, 연간 32만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수도권의 거대 차량생산기지 입니다. 

  소하리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하리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 : 프라이드, K9, 카니발, 스팅어, 스토닉

 

  그 다음 알아볼 곳은 화성공장 입니다. 화성공장은 현대자동차의 울산공장과 같이 생산직후 수출이 가능한 곳입니다. 상당히 큰 공장인데, 남문으로 가는 길에 바다 건너편에 LNG 수입기지를 볼 수도 있고, 바다가 바로 옆에 있다는 점이 색다른 곳입니다. 1989년 설립되었으며, 공장면적이 100만평입니다. (....), 11100명이 근무중이며, 연간 56만대 가량을 생산 가능합니다.

  화성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총 6종입니다.

화성공장에서 생산중인 차종 : K3, K5, K7, 쏘렌토, 모하비, 니로

  최근 베스트 셀링카들은 모두 여기에 모여있네요. K시리즈의 판매고도 엄청나고, 니로도 아직까지 계약대기중인 사람이 꽤 될정도로 인기가 많은 차종이죠. 거기에 매니아층이 탄탄한 모하비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장은 광주공장입니다. 버스를 타고 광주를 방문해보셨던 분은 터미널에 들어가기 직전에 보이는 기아차 광주공장을 보셨을 꺼에요. 예~~~전에는 아세아자동차 공장과 기아자동차 공장으로 나뉘었었는데, 요새는 하나죠. 광주공장은 98년 설립되었고, 36만평 가량의 면적을 자랑합니다. 도심 한복판에 있는 공장으로 근무인원은 약 8천명, 연간 생산능력은 60만대 입니다.

  광주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광주공장 생산차종 : 셀토스, 쏘울, 스포티지, 봉고, 그랜버드, 군용차

  인도에서 생산을 검토중인 셀토스가 광주에서 생산되고 있네요. 여기서 보이지 않는 경승용차량은 협력사 동희오토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경차시장에서는 탈출했죠. 기아자동차 역시 자체생산이 아니라 동희오토에 맡기고 있습니다. 

  현대다이모스 서산공장, 서산출하장 바로 옆에 동희오토가 있습니다.

동희오토에서 생산중인 차종 : 모닝, 레이

  동희오토는 경차전문 회사로서 2001년 설립되었습니다. 해외에 수출되는 모닝(해외명 피칸도Picanto)도 이곳에서 생산되고, 바로 옆 출하장에 주차되어있습니다. 2018년까지 모닝을 300만대 양산해 공급했습니다. 상당히 아담한 사이즈의 공장이지만...그래도 대단한 곳입니다.

전국 기아자동차 출하사무소

홈페이지 상 나와있는 출하사무소 리스트

  기아자동차의 출하사무소는 홈페이지상 10곳이 국내에 있습니다. 공장이 있는 소하리, 서산, 화성, 광주를 비롯해 덕평, 예산, 충주, 태인, 경산, 하남까지 전국에 출하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차량 구매후 받기 좋은 곳으로 이동하시고 맘에 안들면...인수거부....(?) 

마치며...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기아차들이 상당히 매력있는 차종이 많아서 아쉬움이 큽니다. 텔루라이드 같은 경우에도 팰리세이드와 경쟁관계에 있지만 미국소비자들이 어느정도 인정한 패밀리 RV인 만큼 상당히 관심이 많았는데, 결국 국내에는 생산이 안되는 상황이죠. (노....조...정말....!!!!) 그래도 한번 수입해서라도 타보고 싶습니다. 셀토스도 개인적으로 정말 만족했는데...텔루라이드...텔루...텔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