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mobile Wiki

현대자동차 카파엔진(Kappa Engine) 리스트

반응형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카파엔진(Kappa)은 입실론엔진(Epsilon)의 후속 모델로 개발되었습니다. 크게 1세대와 2세대로 나눌 수 있으며, 경차 및 소형차, 준중형차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1. 3-Cylinder 타입

3실린더 카파엔진 리스트

  국내법상 경차는 1000cc 미만에만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3기통 카파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출력이나 토크는 여러 매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 차종은 모닝, 레이, 스토닉, 코나 등에 적용되었으며 해외 수출버전에도 탑재되고 있습니다. 의외인점은 Bi-Fuel(가솔린+LPG) 차량이 있었다는 건데...저는 보질 못했네요. 가솔린과 LPG를 동시에 탑재하고 다닐 수 있는 차량으로 보이는데, 타보신 분들이 계실지...궁금합니다.

  모닝과 레이에 꾸준히 들어가는 엔진이 G3LA인데, 최근에는 "스마트스트림 G"라는 명칭으로 G3LD(PE MPI)가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모닝 어반에서 현재 만나볼 수 있는 엔진입니다.

  G3LB의 경우 과거 터보차저를 탑재한 MPI엔진이었는데, 근래들어 T-GDI인 G3LC로 변경되었습니다.

2. 4-Cylinder 타입

4실린더 카파엔진 리스트

  해외에 수출되는 차량에 많이 이용되는 G4LA가 4기통입니다. 아울러 벨로스터 등에 G4LD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1.6L의 꽤 큰 배기량(?)을 지닌 카파 하이브리드 엔진은 니로와 아이오닉의 메인엔진으로 사용되어왔습니다. 그러다 최근 아반떼 하이브리드에도 장착되어 점차 소형 하이브리드에서 쓰임새가 많아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반응형

'Automobile Wiki'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세타엔진 (Theta Engine) 리스트  (0) 2020.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