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Manufacturing/대우(쉐보레)

쉐보레(GM대우) 국내 공장별 생산차종

반응형

  군산공장이 사라지고, 어느샌가 국내에서 인기가 시들해진 쉐보레. 글로벌 메이커 GM이 이렇게까지 위험할 수 있구나...하는걸 군산공장 폐쇄조치를 보면서 느꼈습니다. 물론 사람들에게 안팔리면 접는게 맞는거겠죠. 하지만 자동차 산업이 정말 무서운게 수많은 부품을 제조해야하기 때문에 1차, 2차, 3차...수많은 협력업체와 연결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쉐보레에는 참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메이커들에 납품이나 업무협의차 갈 때, 재밌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무조건 해당 메이커가 만든 자동차만 납품이 가능합니다. 현대기아라면 납품때 가는 상용차량(트럭)역시 현대/기아 여야만 하는 거죠. 그래서 부평공장 납품 담당했던 과장님 차량이 개인차량이었던 캡티바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잡소리는 그만하고, 국내에 쉐보레 공장은 크게 3군데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국내에서 생산된 차종 뿐만아니라 중국공장이나 기타 해외에서도 생산해 국내로 들여오기도 합니다.)

한국GM의 국내 사업장

 

부평공장

  수도권에 어마어마한 공장 크기로 보면, 기아 소하리공장보다 훨씬 큰 것 같아요. 연간 44만대를 생산할 수 있으며, 부지는 991,740평방미터 입니다. 주소는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대로 233.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베오, 캡티바, 알페온, 말리부, 트랙스
창원공장

  창원공장은 소상공인에게 정말 친숙한 차량인 라보와 다마스를 만드는 곳입니다. 한 때 라보와 다마스를 단종시킨다는 얘기에 큰 충격을 받기도 했죠. 그야말로 소상공인들을 위한 차량인데....그리고 경승용차인 스파크가 생산되는 곳이기도 하죠. 연간 21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고, 규모는 727,276평방미터 입니다. 창원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보, 다마스, 스파크

 

보령공장

  한국GM, 쉐보레의 국내 마지막 공장은 보령공장입니다. 이곳에서 따로 차량은 생산하지 않습니다. 주로 트랜스미션과 엔진의 소재를 만드는 곳인데, 이곳에서 생산된 미션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GM공장으로 공급되기도 합니다.

 

마치며...

  한국GM의 연구시설 및 주행시험장은 가장 큰 규모를 자랑했던 인천에 위치해있습니다. 부평에 위치한 기술연구소와 디자인센터, 그리고 청라에 주행시험장이 위치해 있죠. 차라리 예전에 대우자동차가 GM에 인수될 것이 아니라 국내 다른 제조사에 인수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요새도 가끔하는데....참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우/GM의 원동기 형식을 정리하면서 전체적인 방향을 보면, 기존에 대우가 차용했던 엔진들이 아니라 GM식의 원동기 명이 쓰이면서 구분하기 좀 더 어렵게 되었달까요? 정비의 편의성이 사라진 느낌이 강했습니다. (물론...찾는사람도 별로 없지만 서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