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재생된 자동차 촉매가 생각보다 많이 풀려있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중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생각보다 많아서 촉매 매입시 우선 배제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짧막하게 재생촉매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합니다. 매입하는 입장에서 케이싱만 해온 제품은 큰 가치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배제하고 있거든요.
보통 자동차 촉매는 삼원촉매(TWC)나 DOC 또는 DPF에 있는 성분을 재활용하고자 매입하고 있습니다. 형상을 유지해주는 담체가 파손된 경우 제 가격을 받기 어렵지만 kg 단위로 매입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죠. 물론 어떤 차량의 촉매인지 확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촉매 내 성분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매입가가 낮아질 수 밖에 없죠.
그래도 재생 촉매에 비해 가치가 있다는 건 분명합니다.
신품의 경우와 재생품은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촉매를 담는 케이싱부분이 대부분 고철이기 때문에 매입할 때 주로 녹이 슬었더라도 내부 담체만 분명하게 붙어있다면 좋은 가격을 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생품은 케이스를 잘라 정품이 아닌 촉매를 집어 넣었기 때문에 정상품이라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직접 촉매를 꺼내어 분석기로 돌려보는 방법이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아 쉽게 매입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판매하고 싶으신 촉매가 과도하게 락카칠이 되어있다거나 용접부위가 허술하다 싶으시면, 매입 거절도 가능하다는 걸 인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상적인 촉매라면, 신품의 경우는 담체가 육안으로 확인해도 깨끗하며, 내부에 촉매 일련번호가 찍혀있습니다. 사용 중에 그런 부분이 사라지더라도 녹이 슬었더라도 내부 담체만 정상적이라면, 촉매부분의 파손이 없으며 매입하는 입장에서도 제 값을 드리는게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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